라오스 여자 물고기 이야기(슬픈 전설)
※ 본 사이트의 콘텐츠에는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링크를 통한 구매 시 운영자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라오스 여자 물고기 이야기 (빠낭의 슬픈 전설)
라오스 여자 물고기, ‘빠낭(Pa Nang)’에 얽힌 슬프고 아름다운 전설을 아시나요? 라오스어로 ‘빠(Pa)’는 물고기, ‘낭(Nang)’은 여자를 의미합니다.
라오스의 전통 요리에 흔히 사용되는 이 민물고기에는, 왜 갈비뼈가 한쪽에만 있는지에 대한 애틋한 이야기가 메콩강을 따라 흐르고 있습니다.
바다가 없는 나라 라오스, 그들의 삶과 함께해 온 강과 물고기에 담긴 오래된 전설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겠습니다.

전쟁을 부른 라오스 여자 물고기 공주의 아름다움
옛날 옛적, 라오스에는 눈부시게 아름다운 공주가 살았습니다. 그녀와 결혼하는 사람은 온 백성에게 풍요를 가져다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공주의 명성은 이웃의 가장 강력한 두 왕국 왕자들의 귀에까지 들어갔습니다. 그녀의 아름다움에 매료된 두 왕자는 모두 공주를 아내로 맞이하고 싶어 했습니다.
“내가 가질 수 없다면, 아무도 가질 수 없다.” 이기적인 사랑에 눈이 먼 두 왕자는 결국 공주를 차지하기 위해 서로에게 칼을 겨누었고, 길고 끔찍한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모두를 위한 위대한 희생, 그리고 환생
자신 때문에 수많은 사람이 죽어가는 것을 본 공주는 깊은 슬픔에 빠졌습니다. 그녀는 전쟁을 멈추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기로 결심합니다.
공주는 “두 왕자 모두 나를 가질 수 없다면, 모든 백성이 나를 가지게 하라”는 위대한 유언을 남겼습니다. 자신의 몸을 반으로 갈라, 각 왕국을 흐르는 강에 던져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공주의 몸이 강물에 닿는 순간, 그 몸은 물고기가 되어 흩어졌습니다. 이것이 바로 한쪽 갈비뼈만 가진 ‘라오스 여자물고기’ 빠낭의 탄생 이야기입니다.

🚙 방비엥 버기카 투어 예약하기
네이버 스토어에서 예약 가능합니다.
전설을 맛보다, 쿠아라오 레스토랑
이 슬픈 전설 속의 라오스 여자 물고기 ‘빠낭’은 지금도 라오스 사람들이 즐겨 먹는 식재료입니다. 주로 튀기거나 삶아서 먹습니다.
비엔티안의 유명 전통 레스토랑인 ‘쿠아라오’에 가시면, 바삭하게 튀긴 ‘빠낭’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음식을 드실 때, 정말 갈비뼈가 한쪽에만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 라오스 정보와 여행 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방문해 주세요.
라오스 생생정보 –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