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국립대학교 라오스어 기초과정

라오스 국립대학교 라오스어 기초과정

Comments: 0

라오스 국립대학교 삐끼얌 소개 

라오스 국립대학교 라오스어 기초 과정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 있는 ‘라오스 국립대학교’ 는 라오스의 유일한 종합 국립대학교 입니다. 본 캠퍼스는 수도 비엔티안 중심(빠뚜싸이)에서 약 14km 떨어진 반동독(동독마을)에 있습니다.

학생 수는 총 2만명이 약간 넘고 본 캠퍼스와 시내에 있는 여러 개의 캠퍼스에 나누어져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라오스어 기초 ‘삐끼얌’ 과정은 반동독에 있는 본 캠퍼스에서 진행됩니다. 삐끼얌 과정에는 중국, 베트남 사람들이 많고 한국인도 조금씩 늘고 있다고 합니다.

수도 비엔티안은 대중교통이 발달되지 않아 차가 없으면 등.하교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교통편 문제를 해결하시던지 아니면 라오스 국립대학교 인근의 작은 원룸을 임대 해 생활을 하시면 됩니다.

수도 비엔티안에서 원룸 임대 시 월세는 보통 250달러~ 300달러입니다. 라오스 국립대학교 인근은 학생들이 많이 사는 곳이라 더 저렴한 곳도 있습니다. 수업은 주 5일 하루 4시간 정도 하게 됩니다.

학생 가 많았을 때는 오전, 오후 2개 반으로 나누어 운영도 했지만 요즘은 오후 수업이 없어진 것 같습니다. 라오스는 그때그때 상황이 자주 변하니 무슨 일이든 자주 확인하고 대응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오스 국립대학교 라오스어 배우기 - 대학 본관 건물

라오스 국립대학교  라오스어 ‘삐끼얌’ 입학하기 

라오스 대학의 학기는 한국과 다르게 10월(9월말) 부터 시작 됩니다. 따라서 라오스 국립대학교 라오스어 기초 과정인 ‘삐끼얌’에 입학하려면 6월말 정도 준비를 시작하면 됩니다.

보통 7월에 입학 서류를 접수 받고 8월안에 합격 통지(대부분 합격)와 입학 등록을 하게 됩니다. 입학 등록이 끝나면 9월 20일 전후로 첫 수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약간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준비할 입학 서류는 영문으로 되어 있는 최종(고등/대학) 학교 졸업 증명서와 성적 증명서 입니다. 검정고시(고등학교)일 경우 교육청에서 영문으로 된 관련 서류를 발급 받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서류가 준비되면 라오스 국립대학교에서 입학 서류를 받아 건강 진단서(라오스에서 가능)와 입학 추천서(라오스에 등록된 기업) 등 제반 서류를 갖춰 등록을 하면 됩니다. 글로 써 놓으니 간단한 것 같지만 이것저것 손이 많이 갑니다.

라오스 국립대학교 라오스어 - 교복을 입은 라오스 여자 대학생

입학 비용  약 500달러, 교복 입고 등교해야

합격자가 발표되고 나면 등록금(입학금)과 교재비 등을 납부하고, 교복을 구입하고 나면 입학 과정은 완료 됩니다. 라오스는 초.중.고 대학 모두 교복을 입기 때문에 삐끼얌 과정에서 1년간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교복을 착용해야 합니다.

등록금 납부 시 관련 서류가 모두 라오스어로 되어 있어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머리가 지진 날 정도니 가능하면 현지에서 도움 주실 분을 미리 알아보세요.

라오스 국립대학교 라오스어 - 본관 캠퍼스 대로에 서있는 3명의 여학생

1년 수업료를 포함 ‘삐끼암’ 입학 제반 비용은 약 500달러 내외입니다. 1년간 공부를 한 후 B학점 이상을 받으면 자신이 원하는 학과에 입학이 가능합니다.

수업은 영어와 라오스어로 진행이 됩니다. 하지만 라오스어 자체가 워낙 생소하고 어렵기 때문에 공부하기 쉽지 않아 중도 포기를 하는 분도 많다고 합니다. 단단한 각오로 준비하셔야 졸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참고로 60세 이상인 경우 입학이 어려울 수도 있으며 ‘학생 비자’ 는 입학 후 해결하시면 됩니다.  


★ 라오스 정보와 여행 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방문해 주세요.

라오스한인교민카페


라오스 생생정보 –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

Share this post

답글 남기기


You've just added this product to the c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