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북부 우돔싸이 여행

Comments: 0

라오스 북부 우돔싸이

라오스의 국토는 한반도의 1.1배 크기이고 남북의 길이가 약 1,900km 정도입니다. 한국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라오스는 2015년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라오스 소개 방송에 힘입어 동남아 여행의 명소로 떠올랐다고 합니다.

하지만 라오스를 찾는 대부분의 한국 여행자들은 비엔티안, 방비엥, 루앙프라방 3개 도시에 집중되고, 남부나 북부 지역의 기타 도시로 여행을 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합니다.

한국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수도 비엔티안과 방비엥(베엔티안주)은 라오스 중.북부 지역에 해당하고 루앙프라방(루앙프라방주)은 라오스 북부 지역입니다. 한국 여행자들이 3개 도시 외 많이 찾는 여행지인 ‘팍쎄’는 라오스 남부 참빠싹주의 주도 입니다.

라오스 북부 우돔싸이 박물관 건물 사진

라오스 북부 우돔싸이(주)는 루앙프라방 북쪽에 있는 도시로 루앙프라방에서 자동차로 약 6-7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인구는 약 30만명이고 주도는 므앙싸이(우돔싸이) 입니다.

외국인 여행자가 수도 비엔티안에서 자동차로 여행하기는 다소 먼 곳입니다. 하지만 비엔티안 공항에서 항공편을 이용하면 50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라오스에서 몇 년 생활을 했지만 라오스 북부 우돔싸이를 가본 적이 없어 2018년 두 남자가 라오스 북부 여행을 떠나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수도 비엔티안에서 국내선 항공편을 이용해 먼저 루앙프라방으로 이동 후 루앙프라방에서 차를 타고 북부 지역을 돌아보는 코스입니다.

라오스 북부 우돔싸이 가는 라오항공 비행기

세부 일정은 루앙프라방에서 보트 축제(10월)와 러이끄라통(연등) 행사를 본 후 우돔싸이, 루앙남타, 므앙씽을 돌아본 후 루앙남타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비엔티안으로 돌아오는 일정입니다.

라오스 날씨가 본격적인 우기에 접어드는 7월, 라오스 승려들은 사원 밖을 나오지 않고 사원에서 안거를 하며 수행을 시작(카오판싸)하게 됩니다. 안거는 약 3개월간 계속되고 10월에 마치게(억판싸)됩니다.

승려들이 안거에 들어가면 라오스 사람들도 금욕 생활을 하게 되고 이 시기에는 결혼식은 물론 음주 가무가 수반되는 행사와 축제는 하지 않습니다. 안거가 끝나는 10월에는 전국 각지에서 축제가 열리게 됩니다.

수도 비엔티안에서도 보트 축제와 러이끄라통(연등) 행사를 볼 수 있지만 루앙프라방에서 열리는 10월 축제가 더 볼만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비엔티안에서 우돔싸이주로 직접 가지 않고 루앙프라방에서 라오스 북부 여행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우돔싸이 남깟욜라파 리조트

우돔싸이주 남깟욜라파 라오스 북부의 울창한 산림 속에 만들어진 대규모 종합 리조트 입니다. 2016년 개장을 할 때부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서 꼭 한번 와보고 싶었던 곳인데 2018년에 오게 되었습니다.

사실 라오스 북부 우돔싸이는 여행자들에게 그리 매력적인 도시는 아니라고 합니다. 우돔싸이를 다녀온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우돔싸이에는 남깟욜라파 리조트 이외는 가볼 만 한 곳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라오스 북부 지역은 매력적인 여행지라는 생각입니다.

라오스 지방으로 여행을 해보면 비엔티안, 방비엥, 루앙프라방에서는 느끼고 볼 수 없는 것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특히 라오스 북부 산악 지역 마을에는 소수 민족들이 많이 살고 있어 사진 여행을 하기에는 좋습니다 . 또한 외지인들을 잘 접해보지 않은 소수민족 사람들과의 만남은 라오스 여행의 또 다른 맛을 느끼게 해줍니다.

2021년 12월 2일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과 중국 남부 윈남성(쿤밍)을 연결하는 가차가 개통될 예정입니다. 라오-차이나 철도 불리는 이 기차는 비엔티안을 출발 방비엥, 루앙프라방을 거쳐 북부지역 도시인 우돔싸이, 루앙남타, 보께오 등을 거쳐 중국까지 가게 됩니다.

현재 수도 비엔티안에서 중국 쿤밍까지는 약 22시간 소요됩니다. 하지만 기차가 개통이 되고 나면 3시간대에 갈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사태가 정상화되고 라오스 여행 오시게 되면 방비엥과 루앙프라방에만 관심 갖지 마시고 라오스 북부 다른 도시로도 관심을 가져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라오스 정보와 여행 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방문해 주세요.

라오스 긴급 연락처

라오스 생생정보 –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