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소수 민족 문화 이야기
라오스 소수 민족 문화
‘라오스 소수 민족’ 은 정부가 공식 인정(분류)하는 것만 50개 민족이다. 비공식으로 분류 하면 100여개의 소수 민족이 있다고 한다.
그만큼 문화, 생활 양식, 예술의 다양성이 풍부하다. 가장 많은 인구를 차지하고 있는 민족은 ‘ 타이라오족 (Tai Lao) 으로 인구의 55%를 차지한다.
소수 민족들은 각기 다른 관습, 종교, 생활 방식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타이라오족은 전통적으로 강둑을 따라 기둥에 있는 나무집에서 불교와 정령을 숭배를 하며 논 밭을 경작하며 살았다.
그러나 흐몽족(Hmong)은 전통적으로 초가 지붕이 있는 나무집에서 생활하며 정령과 조상 숭배를 하며 화전을 일구었다.
민족 간의 많은 차이에도 불구하고 라오스 소수민족 들은 서로 활발히 교류하며 살아왔다. 예를 들어 크므족(Kmhmu)은 그들이 만든 바구니와 금속 도구를 타이루족(Tai Lue)의 옷감과 물물 교환하면서 가까이에 살아왔다.
50개 소수민족은 옷감, 장신구, 조각 등 다양한 전통 예술과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들의 문화적 다양성을 감상하는 것도 라오스 여행의 큰 즐거움이다.
라오스 소수 민족 살펴보기
아카 Akha
아카족은 지난 200년 동안 중국에서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으로 이주했다. 라오스의 북쪽, 주로 퐁살리주와 루앙남타주에서만 살고 있다.
아카족 마을은 큰 마을 문과 그네로 알아볼 수 있다. 이 문은 인간과 영혼을 연결하는 상징물로 여겨지며, 침입자, 야생동물, 질병으로부터 마을을 보호해 주는 것으로 믿는다.
방문객들은 절대 이 문을 만지면 안 된다. 마을 그네는 8월이나 9월에 열리는 추수 축제 때 사용된다.
아카족 여성은 작은 부족에 따라 모양과 디자인 다른 은색 머리 장식으로 유명하다. 아카 제피아(Akha Djepia)는 원뿔 모양의 머리 장식을 하고 있으며, 아카포리( Akha Pouly )의 머리장식은 뒤에 납작한 원반을 둘러 더 둥글다.
라오스 소수민족 아카족들은 대부분 자수와 구슬로 장식된 남색의 면 옷을 입고 있다.
브라오 Bro/ Lavae
브라오족은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에 사는 민족이다. 현재 라오스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전쟁 중에 베트남에서 라오스로 이주했다.
주로 농업을 하며 살고 있고 그들의 마을은 라오스 남부 앋따쁘주(Attapeu Province)의 동쪽을 가로 지르는 도로를 따라 생겨났다.
브라오족은 그들 주위의 땅에 사는 영혼들을 믿는다. 숲의 정령과 산과 강의 정령이 그들을 보호하고 풍년을 들게 한다고 믿는다.
파만(Paman)과 카마오(Kamao) 같은 전통 의식에서는 정령들을 위해 동물을 제물 바치고 마을 모든 사람이 나누어 먹는다.
흐몽 Hmong
흐몽은 19세기에 중국 중부와 남부에서 라오스로 이주하기 시작했으며 라오스의 북부와 중부 지역에 주로 살고 있다. 그들은 그들만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라오스 소수민족 중에서 세 번째로 큰 민족이며, 인구의 약 8%이다.
흐몽은 자신들의 고유 문화와 전통을 유지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씨족이나 같은 성씨 안에서 결혼할 수 없다.
이는 남성과 여성이 종종 마을 밖에서 배우자를 찾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결혼 후 여성은 남편을 따라가고 부모님과 관계를 끊는다.
흐몽은 음력 12월이나 1월에 노르페차오(Nor Pe Chao / 낀찌양-라오어)라고 불리는 새해를 기념합니다.
축제는 10일 정도 진행되고 팽이치기, 활쏘기 대회, 노래와 춤, 구애 게임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젊은 남녀들은 연인(배우자)를 만들기 위해 화려한 전통 의상을 입고 행사에 참여한다.
흐몽족 여성들은 자수 기술과 바틱 천 직물을 잘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 씨족은 그들만의 전통 의상을 가지고 있다. 요즘 전통 의상은 결혼식이나 새해와 같은 특별한 날에만 입는다.
카투 Katu
카투족은 남부 라오스와 중부 베트남의 안남 산맥에 살고 있는 밀렵을 하는 숙련된 사냥꾼이다. 전체 인구는 약 30만 명 정도이고 두 나라 사이에 고르게 살고 있다.
카투족은 외부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 살고 있기 때문에 많은 문화적 전통을 지켜왔다. 그들은 자연의 영혼을 믿으며 하늘에 사는 강력한 (여성) 창조주의 영혼을 믿고 있다.
카투족 마을에는 영혼과 소통을 하고 수호 정신을 상징하는 롱(Rong- 신당 같은 집))이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카투족의 풍부한 문화적 관습과 의식은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매우 가난하고 심지어 원시적인 것으로 묘사된다.
그들은 라오스의 가장 가난한 지역인 쎄콩 지방( Xekong province)에 살고 있다. 카투 여인들은 천을 만드는 전통 기술인 베틀에 직물을 짠다.
그리고 랜턴
란텐족은 남색( indigo)의 거장들이다. 란텐은 중국어로 ‘옷을 염색하는 사람’ 이라는 뜻이다. 그들은 약 100년 전에 중국에서 이주했고 라오스에는 11개의 란텐 마을이 있다.
약 6,500명의 인구를 가진 그들은 라오스 소수민족 중에서 가장 작은 민족 중 하나다.
그들의 수공예품은 정교하게 짜여진 유기농 면으로 남색으로 전문적으로 염색한 것이 특징이다.
란텐족의 전통의상은 거의 검정에 가까운 짙은 파란색 바지와 긴 튜닉(tunic)이 특징이다.
타이 라오 Tai Lao ( 라오스 소수 민족 최대)
라오족은 라오스의 최대 민족으로 인구의 약 55%를 구성하고 있으며, 라오스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주로 저지대와 강둑을 따라 논 농사를 짓는다. 그들의 언어인 라오어는 라오스의 공용어이다.
라오족은 불교를 믿고 그것을 영혼에 대한 강한 믿음인 애니미즘과 결합시킨다. 일반적인 의식은 마을 원로들이 이끄는 의식으로서 사람들에게 축복을 베푸는 것이다 .
모든 라오족 마을에는 교육, 숙박, 회의, 종교 의식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사원이 있다. 전통적으로 12세 이상의 모든 남자는 사찰에서 일정 기간 동안 승려 생활을 해야 한다.
라오족의 전통 가옥은 지상 2.5m에서 3m 높이로 큰 발코니가 있어 휴식을 취하거나 방문객을 만날 수 있다.
집 아래(1층)에서는 보통 베틀을 설치하거나 농기구를 보관하고 가축을 기른다. 타이라오족 여자들은 ‘씬’이라고 불리는 치마와 어깨 스카프를 두른 블라우스를 입는다.
야오 미엔 Yao Mien
야오미엔은 중국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15세기와 16세기에 후난성에서 베트남 북부와 태국, 라오스 북부로 이주했다.
야오미엔족은 중국에서 남쪽으로 이주할 때 가져온 철학과 종교인 도교를 실천한다.
전통적으로 모든 남자들은 그의 가족의 조상의 영혼에 의해 인정받기 위해 도교 사제로 서품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도교의 기본 교리인 한문을 배우고 3박 3일의 집중적인 의식을 치러야 한다.
야오미엔 여인들은 자수 전문가로 그들은 어렸을 때부터 3가지 기술을 배우고 화려하고 복잡한 디자인의 조합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야오미엔은 여성의 능력을 자수로 판단할 수 있다고 말한다. 여자들은 자수로 수를 놓은 바지를 입고 빨간 러프가 달린 검은 재킷을 입는다.
[ 자료출처 : 라오스 관광청 ]
★ 라오스 정보와 여행 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방문해 주세요.
라오스 생생정보 –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
답글 남기기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