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맥주 비어라오 와 밤문화

라오스 맥주 비어라오 와 밤문화

Comments: 0

라오스 맥주 비어라오 

라오스 맥주 비어라오 사랑 

라오스 여행을 오는 분들이 질문을 많이 하는 것 중 하나가 라오스 맥주와 밤문화 입니다. 라오스는 밤문화를 즐길 만한 곳이 없다고 하면, 어디서 들었는지 몰라도 라오스 맥주 ‘비어라오’ 가 그렇게 맛이 좋으냐? 물어봅니다.

10여년전 단주를 해서 술을 마시지 않아 라오스 국민 맥주라 불리는 비어라오 맛을 알 수 없으니 답답한 노릇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2016년 라오스에 처음 일을 하러 올 때 지인들이 걱정을 합니다.

라오스 사람들이 워낙 술을 좋아해서 술을 마시지 않으면 비지니스 인맥 만들기가 힘들 것 이라고 합니다. 정말 라오스에 와보니 라오스 사람들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술을 즐기는 것 같습니다.

라오스 맥주 비어라오 광장 음식점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들

라오스 비엔티안에 처음와서 가장 많이 본 것은 펩시콜라와 비어라오(Beer Lao) 광고판 입니다.

동네 구멍 가게 간판도 대부분 비어라오 회사가 지원 한 노란색 간판이고 가게마다 ‘비어라오’ 술 박스가 가득 쌓여있습니다. 심지어 산악 지역 소수민족 마을에서도 비어라오 간판과 술 박스는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결혼식, 개업식 등 축하 할 일이 있어 가보면 빠지지 않는 것이 ‘비어라오’ 맥주와 라오스 사람들이 즐기는 춤과 음악입니다. 가난한 나라라고 하는데 마시고 즐기는 것은 정말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라오스의 음료수 시장을 펩시콜라가 장악을 했다면 맥주 시장은 ‘비어라오’가 독점(약 97%)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비어라오를 술로 마시는 건지 음료수 대용으로 마시는 건지 구분 안 될 정도로 라오스 사람들의 비어라오 사랑은 독보적 인 것 같습니다.

라오스 맥주 비어라오 - 다양한 맥주 사진

라오스 맥주 비어라오 와  밤문화 

라오스 여행을 다녀간 분 중 술을 마시지 못해 ‘비어라오’ 를 못 마셔 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 마셔본 사람은 없다고 할 정도로 비어라오는 라오스 여행을 오는 외국인 여행자들에게도 인기가 높습니다.

외국인 여행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는 맛도 좋지만 ‘비어라오’ 가격이 워낙 저렴해 그런 것 아닌가 합니다. 어떤 이유인지 몰라도 라오스 맥주와 담배(외국산) 가격은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우스게 소리로 애연가와 애주가의 천국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라오스 맥주가 맛도 좋고 가격도 저렴하다 보니 애주가 여행자 분들이 눈을 돌리는 것은 라오스 밤문화 입니다. 밤문화라는 의미가 너무 포괄적이다 보니 밤에 시간 보내기 좋고 술 마시기 좋은 곳 정도로 이해를 해봅니다.

라오스 비엔티안 밤문화 

일단 한국인 여행자들에게 라오스 방비엥 밤문화는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사쿠라빠’ 로 정리가 되니 물어보는 사람도 없습니다. 루앙프라방은 유네스코 문화 유산 구역이라 그런지 루앙프라방 밤문화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는 것 같습니다.

라오스 비엔티안 밤문화에 대한 질문이 많은 이유는 비엔티안에 18홀 규모 이상의 골프장이 6곳이나 있어 골프 여행객들이 많아서 그런 것 아닌가 합니다. 종종 라오스가 태국, 베트남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보니 ‘방콕이나 다낭’과 비엔티안의 밤문화를 비교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라오스 맥주 비어라오 ㅣ 비엔티안 클럽 모습

골프여행은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으로 오셔도 좋지만 요상한 밤을 보내고 싶다면 비엔티안은 좋은 여행지가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라오스 비엔티안에도 좋은 곳이 있다고 하는데 뭐가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가볍게 맥주 한잔 하면서 즐길만한 곳들이 비엔티안에도 여러 곳 있습니다. 요즘 들어 현대식 시설을 갖춘 규모가 큰 클럽들이 많이 오픈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술을 마시지 않아 직접 가 보지는 못했지만 비엔티안 생활을 하면서 얻은 정보를 기초로 가볼 만한 라오스 ‘비엔티안 클럽/ 바’ 를 소개해 봅니다.



★ 라오스 정보와 여행 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방문해 주세요.

라오스 긴급 연락처


라오스 생생정보 –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

Share this post


You've just added this product to the c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