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생활 문화 이해하기

라오스 생활 문화 불교 -불상 모습

라오스 생활 문화 이해하기

Comments: 0

라오스 생활 문화 이해하기 

라오스 생활 문화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라오스 여행을 하거나  현지에서 사업을 하게 되는 경우 우리와  다른 문화로 인해 당황스러운 일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주의하실 내용을 참고하시어 사전에 어려움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 할  것은 라오스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도입되어 나름 자본주의 문화가 많이 들어와 있지만 국가 권력은 유일한 정당인 인민혁명당에 집중되어 있고 종교의 자유는 있지만 불교를 국교로 하고  있어 타 종교의 포교나 선교 활동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교회, 성당 다 있습니다. 하지만 선교 활동은 불가)

종종 라오스가 공산국가(사회주의)라 무섭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사유 재산이 인정되는 자본주의 국가이고 공산 국가 모습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여행만 하는 경우  큰 제약(불편)이 없으니 편하게 여행하시면 됩니다.

 

라오스 생활 문화 - 클럽에서 밤문화를 즐기는 젊은이들
클럽에서 즐기는 라오스  젊은이들

 

라오스 불교와 생활 문화

14세기에 건국 한 란쌍왕국 이후 라오스 국교로 자리 잡은 불교(남방계 소승불교)는 종교로써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의 생활 원리(문화)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모든 마을은 사원을 구심점으로 형성되어 있고 도시 지역을 벗어나면 사원이 마을에서 가장 큰 건물인 경우가 많아 종교 활동의 장소일 뿐만 아니라 노인정,  학교, 놀이터 등의 지역 커뮤니티 활동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 아침 행해지는 탁발 공양은 사람들의 선업을 쌓는 행위이자 지역 주민 부를 분배하는 일이기도 하며 커뮤니티 내의 소통을 매개 하기도 합니다. 라오스 사람(라오룸)은 일생에 한번 일정 기간 동안 승려로 지내게 되는데 이는 불교적 문화가 사회 전반에 유지되도록 하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합니다,

라오스 불교는 현생의 행복은 전생의 업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기 때문에  삶의 개선을 위해 세속에서 노력하기 보다는 내세의 행복을 위해 선업을 쌓는 일에 더욱 집중한다고 합니다,

라오스는 유엔이 지정한 최빈국가로 각종 생활수준 관련 지표가 열악함에도 불구하고 2011년 세계 기부 지수(World Goving Index) 조사에서  10위에 오른 것은 이러한 라오스 문화를 반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라오스 생활 문화 알아보기 

1. 두 손을 합장하고 공손히 머리를 숙여 인사

ㅇ자신보다 지위나 연령이 낮은 사람에게는 두 손을 가슴 앞에 합장하여 인사합니다.
ㅇ연장자나 지위가 높을 경우에는 두 손을 코 위로 합장해서 인사합니다.
ㅇ 남자의 경우 악수를 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성 간에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2. 혼외 동침은 불법

ㅇ 라오스는 혼인 허가제로써 혼인 증명서가 최종 발급 되기 전 동거 및 동침을 할 경우 현지 관련 법에 의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자존심을 자극하는 언행 자제

ㅇ 라오스에서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으로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는 것을 무례하다고 인식합니다. 또한 라오스 민족성이나 국가 운영 체계에 대한 비판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4. 봉사 활동 및 물품 기증을 할 경우 사전 허가 필요

ㅇ 라오스는 종교의 자유는 인정하고 있으나 선교나 포교 활동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봉사 활동과 물품 기증 등의 행위에 대해서도 정부의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선행을 하려다 오히려 곤란한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교통 단속을 하고 있는 라오스 경찰

 

5. 경찰서 업무 관련

ㅇ 라오스는 우리나라 경찰 112 신고 시스템과 같이 24시간 즉시 출동 체제가 미비한 만큼 사건 발생 시 그 신고 절차와 처리 기간이 한국에 비해 상당 기간 소요됨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사건 신고는 사건이 발생한 지역을 관할하는 경찰서(헝깐반)에서 신고자가 피해 내용을 직접 접수한 후에야 단계적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6. 의료시설 관련

ㅇ 의료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나 현지에서 의료 사고를 인정받기는 어려운 여건임을 인지하시어 건강 및 안전 관리에 각별히 주의하시고 필요할 경우 인근 국가(태국)로 후송을 적극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7. 종교관련

ㅇ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불교 국가이며 특히 외국인이 현지인을 상대로 선교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상당한 통제가 있습니다.

8. 팁 문화

ㅇ 외국인 밀집 지역 및 관광 지역에서는 1-2달러 정도의 팁을 지불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참고자료] 주라오스 대사관 


★ 라오스 정보와 여행 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방문해 주세요.

라오스한인교민카페


라오스 생생정보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

Share this post

답글 남기기


You've just added this product to the c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