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환전, 사설 환전소 보다 은행이 환율 더 좋음
라오스 환전, 더 이상 사설 환전소 찾지 마세요.
라오스 환전 시 더 이상 ‘사설 환전소’를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을 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이후 라오스 환율 정책이 크게 변화하면서 과거, 조금이라도 나은 환율을 찾아 헤매던 여행객들의 수고는 이제 추억 속 한 페이지로 묻혀버렸습니다.
따라서 이제 라오스 여행을 오시는 분들은 새롭게 변한 라오스 환전 시장 상황과 활성화 된 앱 결제 시스템 등을 잘 활용하셔서 편하고 즐거운 여행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라오스 환전, 사설 환전소 “불법 영업 단속 중”
코로나19 팬데믹은 라오스 경제에 깊은 상처를 남겼습니다. 낍화 가치 폭락과 그로 인한 물가 급등은 라오스를 IMF 구제금융 위기까지 몰고 갈 뻔했는데요.
이에 라오스 정부는 환율 시장에 적극 개입, 사설 환전소 폐쇄라는 극약 처방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라오스에서 은행 등 공인된 금융기관 외의 사설 환전은 불법이며, 정부의 단속 대상입니다.
일부에서는 여전히 비밀리에 환전을 제공하는 업소들이 있지만, 이는 엄연한 불법 행위이고, 더욱이, 라오스 주요 은행들의 환율이 사설 환전소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거나, 오히려 더 나은 경우도 있어 위험을 감수하며 불법 환전을 이용할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은행 환전, ‘안전’과 ‘편리’ 두 마리 토끼를 잡다.
이제 라오스 여행을 오시게 되면 불확실한 사설 환전소 대신, 안전하고 편리한 은행 환전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은행 환전 시 국영 BCEL 은행보다는 퐁싸완 은행 등 일반 상업은행이 조금 더 나은 환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 소도시로 여행 시 은행이 없는 지역도 있으니 지방으로 여행하실 분들은 미리 수도 비엔티안에서 환전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 사설 시장 환율은 은행보다 낮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라오스 화폐 낍으로 직접 환전이 불가능하므로, 달러나 바트로 환전 후 라오스 현지에서 환전을 해야 합니다.
종종 달러가 유리한지 바트가 유리한지 묻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여행 경비 정도는 비교할 필요없이 그냥 달러로 가져오셔도 됩니다.
한국 은행에서 환전 시 참고해야 할 점은 달러(지폐)에 낙서나 훼손이 있다면 라오스에서 환전이 거부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권 수준의 깨끗한 지폐를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소액권 보다는 고액권인 100달러, 50달러 지폐가 환율이 더 좋으니 고액권으로 환전해 오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늦은 밤 비엔티안 공항에 도착하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공항 환전소는 항공기 도착 시간에 맞춰 운영되며, 문을 닫았더라도 유심 판매점이나 택시 안내소에서 어느 정도 달러를 낍화로 환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페이 등 앱 결제, 환전의 새로운 대안
최근에는 앱 결제 시스템이 발달하면서, 환전 없이도 라오스에서 편리하게 소비 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네이버페이 + GLN’ 연동을 통해 원화로 결제하면 자동으로 낍화로 환산되어 결제가 이루어지고 환율 차이도 비슷하기 때문에 앱 결제를 잘 활용하시면 여행 시 유용합니다.
또한 달러 도난이나 분실 위험을 줄일 수 있고, 거액의 현금을 소지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해 주기 때문에 이용해 보면 정말 좋습니다.
라오스 여행 시 사전 정보 습득은 필수
라오스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환전뿐만 아니라 교통, 숙소, 여행지 등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는 라오스 여행, 생활, 사업 정보는 물론, 여행 중 위급 상황 발생 시 비상 연락망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행 중 도움이 필요할 경우 근거리에서 생활하고 계시는 교민분들의 도움도 받을 수 있으므로 꼭 기억해두세요.
★ 라오스 정보와 여행 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방문해 주세요.
Recent Posts
라오스 생생정보 –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