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여행 루앙프라방 즐기기

라오스 여행 루앙프라방 풍경

라오스 여행 루앙프라방 즐기기

Comments: 0

라오스 여행 루앙프라방 즐기기

라오스 여행 루앙프라방 정보 입니다. 남칸강과 메콩강이 합류하는 라오스 북부의 중심부에 위치한 ‘루앙프라방’ 은 라오스 고대 란쌍왕국의 수도였고, 수도가 비엔티안으로 이전하기 전까지 라오스 수도였습니다.

라오스 북부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루앙프라방은 북쪽으로는 우돔싸이주, 퐁살리주, 후아판주 남쪽으로는 비엔티안주와 남서쪽으로는 싸이냐불리주, 동쪽으로는 씨엥쿠앙주와 인접해 있습니다

루앙프라방 소수민족 크무족
루앙프라방 크므족 사람들

루앙프라방 인구 구성

루앙프라방 인구 구성을 보면 8개의 소수 민족을 포함한 40만 명이 넘는 인구가 살고 있으며, 크무족(Kmu)이 주 전체 인구의 44%를 차지하고 있고 라오족(36% -보통 라오스 사람을 칭함)과 몽족(16%)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참고로 라오스에는 정부가 공식 인정한 50개의 소수 민족이 있습니다. 비공식 분류는 약 140개 소수 민족이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므앙쑤와, 씨엥통, 란쌍으로 불렸으며 현재의 이름인 루앙프라방(루앙파방)은 시내 국립 박물관에 있는 부처상인 파방(Pha Bang)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오래된 사원, 전통 건축물 등과 프랑스 식민 시대의 흔적이 잘 보전 된 라오스 고도(古都)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고,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곳으로 소개되는 최고의 라오스 여행 명소입니다.

또한 수도는 비엔티안으로 이전 되었지만 지금도 루앙프라방은 라오스 정치, 교육, 무역의 중심지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프라방 불상을 옮기는 사람들
축제 기간 등장한 프라방 불상

란쌍왕국의 수도 루앙프라방

루앙프라방 에서는 기원전 8,000년 전부터 사람이 살았다고 알려져 있고, 14세기 파음왕(king Fa Ngum )이 오늘날의 씨엥쿠앙 코랏 고원과 루앙프라방을 정복하고 통일한 후 라오스 첫 고대 왕국인 란쌍 왕국이 루앙프라방에 세워졌다고 합니다.

루앙프라방은 처음에는 ‘무앙쑤와’로 불렸고 1357년에 므앙 씨엥통으로 바뀌었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Fa Ngum 왕이 “프라방(파방)”이라고 불리는 황금 부처상을 크메르 왕정으로부터 선물로 받았고 이후 루앙프라방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약 200년간 란쌍왕국의 수도였던 루앙프라방은 1560년 세탓티랏(Setthathirath )왕에 의해 수도가 비엔티안으로 옮겨지면서 그 막을 내렸다고 합니다.

라오스 여행 루앙프라방 가는 방법

라오스 루앙프라방은 수도 비엔티안, 방비엥(비엔티안주)과 함께 외국인 여행자 뿐만 아니라 한국인 여행자들도 가장 많이 찾는 라오스 여행 명소로 알려진 도시입니다.

수도 비엔티안에서 북쪽으로 약 4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루앙프라방은 라오스 최고의 여행 명소로 알려져 있지만, 접근성이 좋지 않아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비엔티안에서 차량으로 이동할 경우 약 8~10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방비엥과 루앙프라방을 모두 돌아보려면 국내선 항공편(45분 소요)을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라오스 -중국 철로를 달리는 기차

라오스 루앙프라방 기차 여행

하지만 2021년 12월 라오스-중국 철도가 개통되면서 이제 빠르고 안전하게 루앙프라방 이동이 가능해 졌습니다. 기차를 이용할 경우 비엔티안에서 루앙프라방 까지 2시간이면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0년 개통된 비엔티안- 방비엥 고속도로와 기차를 적절하게 이용하시면 비엔티안, 방비엥, 루앙프라방은 물론 우돔싸이, 루앙남타 등 라오스 북부 지역 여행도 더욱 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금은 코로나 사태로 라오스와 중국 국경에 폐쇄되었지만 국경이 개방되면 기차를 타고 라오스 북부 여행은 물론 중국 남부 윈난성 쿤밍까지 여행이 가능해 진다고 합니다.

라오스 루앙프라방 가볼 만 한 곳

라오스 루앙프라방을 다녀 오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루앙프라방의 참 맛을 느끼기 위해서는 단기 여행 보다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여행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라오스 루앙프라방 한 달 살기 같은 장기 여행은 대부분 불가능 하기 때문에 꼭 가 볼만한 곳을 골라 미리  이동 동선을 짜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루앙프라방 여행 중 해야 할 일]

또한 루앙프라방 자유 여행을 계획 중인 분은 루앙프라방 현지 교민과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의 도움을 받으시면 더욱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꼭 도움이 필요 없더라도 위급 상황 등 돌발 사태를 고려해 라오스 현지 비상 연락망은 꼭 챙겨두시기 바랍니다.


★ 라오스 정보와 여행 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방문해 주세요.

라오스한인교민카페


라오스 생생정보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

Share this post

답글 남기기


You've just added this product to the cart: